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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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리(Lee, Yuri, 李유리)사진
  • 성명 이유리(Lee, Yuri, 李유리)
  • 직위 교수
  • 학과 의류학과
  • 전공 패션머천다이징 (Fashion Merchandising)
  • 사무실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22동 208호
  • 홈페이지 www.snufashionmd.com
  • 이메일 yulee3@snu.ac.kr
  • 연락처 02) 880-6843

실험실 :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22동 305호 패션머천다이징연구실

02) 880-8925

Fax : 02) 875-8359

학력

  • 1989.3 – 1993.2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졸업 (학사)
  • 1993.3 – 1995.2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졸업 (석사)
  • 1996.8 – 2000.5 미국 Virginia Tech, Clothing and Textiles 졸업 (Ph.D.)

경력

  • 2001.7-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교수
  • 2000.1 – 2001.7 리서치 인터내셔날 코리아 선임연구원
  • 2000.3 – 2001.6 경원대, 서울대학교 출강
  • 2000.8 – 2000.12 한양대학교, 덕성여대 출강
  • 1997.8- 1998.12 Virginia Tech. 강의 조교
  • 1995.3 – 1996.2 양산대학, 성심외국어 대학 출강
  • 1995.2 – 1995.12 ㈜ 대현 기획조정실 근무

학회활동사항

  • 한국의류학회 : 정회원 (1999.9 – 현재)
  • 한국복식학회 : 정회원 (2001. 10 – 현재),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편집위원장/’복식’ 편집위원 (2009.5 – 2012.4)
  • 한국의류산업학회: 정회원 (2001.10-현재)
  • 한국유통학회: 정회원 (2002.1 – 현재), 부회장 (2007.3-2008.2)
  • 한국마케팅과학회: 정회원 (2006.1 – 현재)
  • 한국소비자학회: 정회원 (2004.5 – 현재), 편집위원 (2010.7-2012.6), 부회장 (2011.5 -2012.4 )
  •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Association : 정회원 (2001.9 – 현재)
  • Family and Consumer Research Journal : 편집위원 (2010.7 – 현재)

정기학술지논문-국제

  • Soozin Park, Yun Jung Choi*, Yuri Lee (2018). Understaning fashion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middle-aged mothers and daugh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first published online 20 Aug. 2018, doi.org/10.1111/ijcs.12483. SSCI​
  • Sunwoo Kim, Yuri Lee (2018). Why do women want to be beautiful? A qualitative study proposing a new “human beauty values” concept, Plos ONE, 13(8), e0201347.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01347. SCIE
  • Jihyun Lee, Yuri Lee, (2018). Effects of multi-brand company’s CSR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a mediating role of corporate image and brand imag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22(3), 387-403, https://doi.org/10.1108/JFMM-08-2017-0087.​
  • Erin Cho, Jihyun Lee*, Yuri Lee (2017). Corporate philanthropy affecting consumer patronage behavior: The effect of reciprocity and the moderating roles of vicarious licensing and strategic fit. Sustainability, 9(6), 1-15. Doi:10.3390/su9071094. SSCI​
  • Chorong Youn, So-young Kim*, Yuri Lee, Ho Jung Choo, Seyoon Jang, jae Im Jang (2017). Measuring retailers' sustainable development.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26(3), pp385-398, DOI: 10.1002/bse.1924,  SSCI​
  • Minyoung Ahn, Joeun Lee, Yuri Lee (2016). Consumers’ perception of the warmth and competence of design-imitating compani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Design, Education and Technology 10(2), 119-128, DOI: 10.1080/17543266.2016.1214290 (corresonding author)​
  • Hyeonsoo Kim, Yun Jung Choi, Yuri Lee (2015). Web atmospheric qualities in luxury fashion brand web sites. Jou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9(4), 384-401.
  • Sookhyun Kim, Yuri Lee, A. J. Jang, Y. Lee, and C. L. Kpatstein (2015). Global nation product equity depending on a level of cultural diffusion.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24(3), 276-286
  • Jihyun Lee, Yuri Lee (2015). Interactions of CSR, self-congruity and purchase intention among Chinese consumers.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23(1), 19-26. doi:10.1016/j.ausmj.2015.01.003
  • Kyeonsung Min, Soozin Park, Yuri Lee (2014). Waiting in line at a fashion store: psychological and emotional responses. Fashion and Textiles, 1:21, doi:10.1186/s40691-014-0021-6 
  • Kyunghwa Chung, Chorong Youn, Yuri Lee (2014). The influence of luxury brands’ cross border acquisition on consumer brand perceptio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32(4), 219-234. doi: 10.1177/0887302X14538117 SSCI
  • Hye Jung Jung, Yuri Lee, HaeJung Kim, Heesoon Yang (2014). Impacts of country images on luxury fashion brand: facilitating with the brand resonance model.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8(2), 187-205.(corresponding author)

정기학술지논문-국내

  • 손형진, 김선우*, 이유리 (2018). Suggesting coping strategies for the various stresses from body weight in Korean males: A qualitative approach, 한국의류학회지, 42(5),  884-896. doi.org/10.5850/JKSCT.2018.42.5.884
  • 안가영, 이유리 (2018). 패션제품 쇼핑을 통한 리테일 테라피 효과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42(3), 411-427. doi.org/10.5850/JKSCT.2018.42.3.411 (교신)
  • 양수진, 이유리 (2018).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지위소비성향이 중저가 패션브랜드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2), 145-165. doi.org/10.18652/2018.18.2.9
  • Yeo Jin Jung*,Yuri Lee, Ha Youn Kim, So-Yeon Yoon (2018). Preliminary Evidence for the Psychophysiological Effects of a Technological Atmosphere in E-Commerce, 감성과학 21(1) 41-58, 학회지, 41(6), 977-993.doi.org/10.14695/KJSOS.2018.21.1.45
  • 심수인*, 이유리 (2017). 패션 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 측정 도구 개발 -속성 상징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1(6), 977-993. doi.org/10.5850/JKSCT.2017.41.6.977
  • 송희재, 이유리, 김하연* (2017). SNS 정보원 특성이 온라인 CSR 구전수용과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1(5), 809-824.
  • 이새은, 손형진, 이유리, 하지수 (2017). 암묵적 자존감 및 우울감과 패션능숙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41(4), 575-584.
  • 김윤정, 이유리 (2017). 옴니채널 리테일링에서 패션 제품 소비자의 인식 및 행동 특성 탐구. 한국의류학회지, 41(1), 170-183 (교신).
  • 이지현, 이유리 (2017). 미국 20대 여성 소비자의 온라인 리테일 테라피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감정과 자아개념 개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8(1), 21-39.
  • 윤초롱, 이유리, 오현주, 김소은 (2016). 패션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인식과 진정성 결정요인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0(5), 815-829(교신).
  • 이새은, 하지수, 이유리 (2016). 패션 테라피 고찰과 프로토콜 제안. 한국의류학회지, 40(5) 788-800.
  • 이조은, 이유리 (2016). 공정무역 의류 광고에서 정서 소구의 효과. 복식 66(5), 49-65. (교신)
  • 손형진, 이유리 (2016). 윤리적 슬로건 티셔츠의 선택 기준과 착용에 따른 태도변화. 한국의류학회지, 40(3), 465-479(교신).
  • 한서영, 조윤진, 이유리 (2016).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 제품 분류 방식의 효과. 한국의류학회지, 40(2), 287-304.
  • 김윤정, 이조은, 이유리 (2016).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통한 패션 상권의 특성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40(2), 203-220. (교신)
  • 이혜진, 이유리 (2016).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청소년의 신체이미지 내용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8(1), 87-104. (교신)
  • 정경화, 이유리(2016). 한국 패션기업의 전략적 CSR 수행에 있어 소비자의 CSR 기대 반영 양상. 한국의류학회지, 40(1), 26-40. (교신)
  • 김보람, 김윤정, 이유리(2016). 남성 소비자의 패션 점포 내 다른 고객 특성 지각이 점포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0(1), 41-55. 
  • 김윤정, 나종연, 이유리(2015). ICT 발전과 패션산업에서의 고객 참여: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공동창출을 활용한 사례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7(6), 907-918. 12월
  • 정경화, 이유리(2015). 시스템사고를 통한 친환경 CSR 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 소비 간 인과관게 분석.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16(4), 105-130. 12월, (교신)
  • 남희경, 손희정, 이유리(2015). SPA 브랜드 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 성향과 마케팅 믹스속성 평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65(4), 46-61. (교신)
  • 박수진, 안민영, 이유리 (2015). 스포츠웨어에 대한 의존성과 착용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9(1), 77-90.
  • 김윤정, 이유리, 김보람 (2014). 패션 점포 내 판매원과 다른 고객에 대한 신체적 매력과 자기이미지 일치 효과. 한국의류학회지, 38(6), 783-795.
  • 이지현, 이유리 (2014). 패션기업의 자선적 책임에 대한 선의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호혜지각의 매개효과, 윤리적 소비주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5(6), 45-63.(교신)
  • 박지수, 이유리 (2014).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패션 트렌드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38(5), 611-626.
  • 최윤영, 윤초롱, 이유리(2014). 패션소매유통기업의 사회적 무책임 위기에 대한 능동형 CSR 활동의 방어 효과와 수동형 CSR 활동의 극복 효과. 한국의류학회지, 38(4), 455-466.(교신)
  • 나종연, 김학균, 김학진, 이유리, 이진명 (2014).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소비자학연구, 25(3), 141-162. 
  • 이민희, 안민영, 이유리 (2014). 문화자본 및 경제자본에 따른 럭셔리 브랜드 소비가치와 브랜드 시그널 선호도. 복식, 64(4), 91-105.
  • 정경화, 이유리 (2014). 온라인상의 연속적 구매의사결정시 첫 구매가 후속 구매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5(1), 223-245. (교신)

담당교과목

  • 학부과정 : 패션리테일링, 패션 머천다이징, 복식사회심리, 패션과사회
  • 대학원과정 : 패션리테일링특론, 복식과인간행동, 복식산업론, 패션산업리더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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