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이순형사진
  • 성명 이순형
  • 직위 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
  • 사무실 222동 408호
  • 홈페이지
  • 이메일 ysh@snu.ac.kr
  • 연락처 02) 880-6826

연구영역

  • 영·유아기 발달과 교육
  •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화
  • 아동·청소년 복지정책

학력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74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82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86

경력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센터장
  • 2005 ~2007년 한국인간발달학회 회장
  • 2001 ~2003년 한국아동학회 회장
  • 1988년 위스컨신 대학교 방문교수

저서

  • 이순형 외(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순형(2012). 어린이집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 이순형 외(2011). 탈북인의 공사적 관계와 의사소통. 서울: 서울 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 외(2011). 영유아 건강교육 활동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영유아 과학활동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세대통합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혼합연령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다문화교육. 서울: 교문사.이순형 외(2011).
  •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0).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Soon Hyung Yi 외(2010). Europe-North Korean between humanitarism and business? Berlin: Lit.
  • 이순형(2010). 한국인의 자아정체 형성과 변화.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 외(2010). 영유아수과학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0). 영유아언어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0).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 김창대·이순형·진미정(2009). 탈북민의 가족 해체와 재구성.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권미경(2009). 한국아동의 현재와 미래. 한국아동학회편.
  • 이순형(2009) 한국아동의 일상생활문화. 서울: 서울대 출판부
  • 진미정·이순형·김창대(2009). 탈북인의 사회관계망과 사회적 자본.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영유아 건강교육.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서울대 어린이집 무엇을 먹나.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08). 서울대 어린이집 무엇을 배우나. 서울 : 교문사.
  • 이순형 외(2007). 영유아 교수방법.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 (2007).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 (2007). 탈북가족의 적응과 심리적 통합. 서울: 서울대출판부
  •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순형 외 (2007). 영유아교수방법.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6). 보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5). 영유아보육,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5). 정보통신윤리학.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이순형(2005). 붉은 악마와 월드컵.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5). 영유아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보육학개론. 서울:학지사.
  • 이순형 외(2004). 정보통신사회와 아동, 청소년 보호.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이순형 외(2004). 한국 아동학의 연구동향과 전망.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사할린 귀환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4).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키우기.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3). 나의 자녀, 나의 마음, 나의 열정: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의 삶. 서울: 프뢰벨.
  • 이순형 외(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서울: 교문사.
  • 유안진, 이순형, 고광욱(2002). 육아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이순형 외(2001).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구성원리/보육제도 개선안.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순형 외(2001). 통일에 앞서보는 북한의 가정생활문화.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2001). 유아의 보육활동과 놀이.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1). 생활과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1). 육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1). 발달수준별 주제탐구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0). 방과후보육교사 보수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보육교사승급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보육교사 보수교육. 서울 :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시설장 보수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어린이를 위한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의 운영.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0). 새천년 한국을 위한 공간인프라로서의 공유공간: 밀레니엄 커뮤니티 센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2000). 한국의 명문 종가: 종가사람들의 사회화를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9). 유아교육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1999). 방과후아동보육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1999). 열린 교육을 위한 주제탐구표현활동.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1998). 남북한가족의 동질성회복. 서울: 하우.
  • 이순형 외(1998). 교육과 삶의 질. 서울: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
  • 이순형(1998). 사회보장발전 목표설정과 정책과제. 서울: 보건사회연구원.
  • 이순형(1996).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학교교육환경. 제주: 탐라교육원.
  • 이순형 공역(1995). 여성의 심리: 그 전설은 편견인가, 사실인가?(상/하). 서울: 양서원.
  • 이순형(1994). 정치사회화: 사회인지와 현실참여.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3). 육아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2). 유아 수학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1992).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이순형(1990). 특수아동의 발달과 지도.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이순형 외(1990). 가족발달학.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1989). 부모교육 이론과 적용. 서울: 국민서관.
  • 이순형 공역(1986). 증보산림경제 가정편. 서울: 정민사.
  • 이순형 공역(1985). 아동의 언어와 사고.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이순형 외(1984).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서울: 한국부인회.
  • 이순형 외(1983).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연구논문

  • 김태연·최나야·이순형(2013). 청소년이 인식하는 게임의 의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3(3), 105-120.
  • 김진욱·이순형(2013). 명칭의 음운적 유사성 및 친숙성에 따른 4세 유아의 외양에 대한 기대.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2(4), 1-15.
  • 전가일·이순형(2013). 어린이집의 자유놀이에서 놀이 틀 유지와 변화를 위한 유아의 또래관계 전략들,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07-436.
  • Hong, S. B., Kim, J. W., Choi, E. J., Kim, H. H., Suh, J. E., Kim, Ch. D., Klauser, P., Whittle, S., Yucel, M., Pantelis, C., & Yi, S. H.(2013). Reduced orbitofrontal cortical thickness in male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BEHAVIORAL AND BRAIN FUNCTIONS, 9(11).
  • Hong, S. B., Zalesky, A., Cocchi, L., Fornito, A., Choi, E. J., Kim, H. H., Suh, J. E., Kim, C. D., Kim, J. W., & Yi, S. H.(2013). Decreased Functional Brain Connectivity in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PLoS ONE, 8(2).
  • 김은영·이순형(2012). 물의 비등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액체보존개념.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4), 447-455.
  • 김은영·이순형(2012). ‘낙하현상’에 대한 아동의 지식 변화.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5(4), 89-103.
  • 김지현·정현심·김정민·이순형(2012). 유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교육, 21(1), 77-92.
  • 김태연·위정현·이순형(2012). G러닝 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외재적/내재적 학습동기 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2(2), 43-51.
  • 민미희·이순형(2012). 과제 제시방법에 따른 유아의 공간표상. 아동학회지, 33(5), 53-70.
  • 민미희·이순형(2012). 표상물과 참조공간의 공간과계에 따른 3, 4세 유아의 공간표상, 유아교육연구, 32(6), 5-31.
  • 이정현·이순형(2012). 3,4,5세 유아의 특질 유형과 정서에 따른 특질 안정성에 대한 믿음. 한국생활과학회지, 21(1), 83-93.
  • 김미정·이순형(2011). 도덕적 사회인습적 개인적 규칙 위반에 대한 아동의 통제 예측. 아동과 권리, 15(4), 619-639.
  • 김태연·위정현·이순형(2011). 게임기반학습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외재적 내재적 학습동기 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기능성게임 특집호 논문지.
  • 이순형(2011). 사회경제발전에 따른 한민족 아동 놀이와 놀이 노래의 특성.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17(1), 155-174.
  • 이순형·김태연(2011). 아동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을 통한 성취,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1(4), 151-162.
  • 최인화·이순형(2011). 아동의 한국어 문장이해과정에 나타난 사건관련전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9(2), 37-49.
  • 권미경·이순형(2010). 조기 해외 유학 아동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적응: 문화적응이론에 근거하여. 인간발달연구, 17(1), 145-171.
  • 이순형·권미경(2010). 조기유학 청소년과 국내 재학 청소년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비교. 한국교육, 37(2), 89-107.
  • 정현심·최나야·우현경·이순형(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 73-93.
  • 정현심·김정민·김지현·이순형(2010). 아동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1(3), 299-310.
  • Kim, S., & Yi, S. H. (2010). Is privacy at risk when commercial websites target primary school children? A case study in Korea. Children & Society, 24(6), 449-460.
  • 김미정·이순형(2009). 5세아와 7세아의 도덕적 사회 인습적 개인적 규칙위반에 대한 정서예측 및 정서설명.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2), 169-180.
  • 김진욱·이순형(2009). 명칭의 음운적 유사성 및 친숙성에 따른 4세 유아의 속성 귀납 추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2(4), 73-88.
  • 김헤라·이순형(2009). 유아의 빛과 그림자 현상에 대한 지식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29(3), 305-323.
  • 서주현·이순형(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조화적합성이 유동성 지능 및 결정성 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4), 47-72.
  • 서주현·이순형(2009). 유아의 다중지능과 관련된 생물생태학적 변인 연구: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 조화적합성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29-242.
  • 안혜령·이순형(2009).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아동학회지, 30(1), 1-10.
  • 우현경·정현심·최나야·이순형·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이소은·이순형(2009). 초등학생의 전자매체 놀이문화 실태분석. 아동과 권리, 13(2), 305-332.
  • 이순형·권미경(2009). 한국의 조기유학, 아동학회지, 30(6), 297-308.
  • 최나야·우현경·정현심·박혜준·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김지현·이순형(2008). 영역특정론과 영역일반론에 따른 유아의 인과추론-물리, 심리 영역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5), 243-269.
  • 김진경·이순형(2008). 연령 및 실행기능에 따른 틀린믿음 및 갈등소망 과제수행능력, 유아교육연구, 28(5), 93-113.
  • 김진경·이순형(2008). 실행수준을 고려한 갈등소망 과제 개발 및 유아의 갈등소망 과제수행능력 분석, 아동학회지, 29(6), 177-191.
  • 이순형(2008). 여성 대졸자의 특성에 따른 고용촉진방안, 서울대 졸업생 취업률 제고 방안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최나야·이순형(2008).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 예측변수: 연령 집단별, 단어 유형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 41-54.
  • 최나야·이순형(2008). 한글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 138-151.
  • 최연실·이순형·문무경(2008). 농촌거주 결혼이민여성의 발달과 적응. 인간발달연구, 15(3), 225-248.
  • 최인화·이순형·김소향(2008).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문장 이해 정도 비교. 인문논총, 13, 139-160.
  • 권미경·이순형(2007). 조기해외 유학 중고생의 학교 적응과 관련변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14(3), 43-63.
  • 김진욱·이순형(2007). 과제 영역 및 과제 제시 방법에 따른 3,4,5세 유아의 대상 내부 추론, 인간발달연구, 14(4), 1-21.
  • 박유정·이순형(2007). 3,4,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단서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0(2), 77-94.
  • 이혜영·이순형(2007). 새터민 아동과 남한 아동의 친사회성과 대인폭력에 대한 도덕추론과 도덕판단, 대한가정학회지, 45(3), 71-86.
  • 진미정·이순형(2007). 가족특성에 따른 새터민의 사회문화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5(5), 63-74.
  • 최나야·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 심현주·이순형(2006). 유아의 정서표출 여부 결정과 정서표출 동기 추론, 인간발달연구, 13(4), 33-53.
  • 유주연·이순형(2006). 얼굴표정에 따른 3세와 5세 유아의 화자 정서 조망, 인간발달연구, 13(2), 77-82.
  • 이순형·이옥경·민미희(2006). 아동의 성별, 부모의 이혼 및 아동의 부모 양육행동 지각이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1), 181-192.
  • 이순형·임송미·성미영(2006). 세계전래동화 및 수상작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전형성 비교, 한국생활과학회지, 15(2), 197-208.
  • 이순형·진미정(2006). 새터민의 가치관 변화: 물질주의, 집합주의, 개인주의, 가족주의와 성역할태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3(3), 1-19.
  • 정하나·이순형(2006). 타인의 정서 및 행동 추론 시 아동의 개인화된 추론,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15-26.
  • 진미정·이순형(2006). 새터민의 자아존중감 및 내적 귀인성향에 따른 사회문화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4(7), 141-152.
  • 권혜진·이순형(2005). 동일연령쌍과 혼합연령쌍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형 및 수준 비교, 아동학회지, 26(6), 217-236.
  • 김효영·이순형(2005). 이야기 구조에 따른 만 2, 3세 유아의 이야기 이해. 아동학회지, 26(1), 15-29.
  • 민미희·이순형·이옥경(2005). 부모의 이혼여부 및 아동의 연령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내면화 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3(11), 109-125.
  • 박진희·이순형(2005). 공격행동에 대한 유아의 도덕판단과 추론: 공격행동의 의도와 결과 제시유무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2), 1-14.
  • 심도현·이순형(2005). 좌반구성 인지과제 수행 시 컴퓨터게임 중독성향 아동과 비교집단 아동의 뇌지수 차이, 인간발달연구, 12(4), 191-207.
  • 우현경·이순형(2005). 면접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및 피암시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209-222.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이혼가정 아동의 우울과 불안 판별 연구: 자기효능감, 또래애착, 부모자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99-111.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가족구조와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 학교적응과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9(1), 73-104.
  • 정하나·이순형(2005). 과제인물의 성격특성과 정서상황에 따른 아동의 정서추론. 대한가정학회지, 43(5), 221-234.
  • 정하나·이순형(2005). Family-school relation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divorced mothers: Testing Epstein’s parent involvemen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6(2), 25-35.
  • 정현심·이순형(2005). 유아의 의도조망과 인지적 단서활용. 대한가정학회, 43(1), 1-16.
  • 김지현·이순형(2004). 3세 및 5세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4), 29-43.
  • 김미정·이순형(2004). 어머니의 양육가치, 양육신념 및 조정행동과 유아의 순응행동간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8(2), 299-323.
  • 민미희·이순형(2004). 2, 4세 유아의 가상놀이 수준과 가상 이해 능력. 아동학회지, 25(6), 337-354.
  • 민미희·이순형(2004). 2, 4세 유아의 가상 이해 능력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1-21.
  • 임송미·이순형(2004). 컴퓨터 게임이 아동의 공간 인지 기술에 미치는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2(10), 79-90.
  • 정현심·이순형(2004). 정서추론 과제에서 3세 및 5세 유아의 인지적 단서활용: 단서의 종류 및 상황-정서 일치 여부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5), 179-191.
  • 지경진·이순형·성미영(2004). 실험자의 존재 유무와 친밀도에 따른 유아의 정서표현. 인간발달연구, 11(2), 103-116.
  • 정현심·이순형(2004). 3세 및 5세 유아의 의도조망과 인지적 단서활용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1(4), 95-114.
  • 이강이·이순형·성미영(2003). 시설보호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41(5), 41-58.
  • 이순형·조희정(2003). 아동의 물리적 불가능 현상인지의 연령차이. 아동학회지, 24(1), 61-76.
  • Yoo, A., Yi, S. H., Ok, S. H., Park, H. H., Lee, K. Y., & Han., Y. J. (2003). Family break-up experience among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der the IMF management system. Asian Women, 16, 87-102.
  • 민미희·이순형(2003). 2세 유아의 가상 이해 능력과 어머니의 상징사용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0(2), 93-106.
  • 이혜승·이순형(2003). 부모효능감 및 부모역할수행이 아동의 문제행동과 내면적 증세에 미치는 영향: 이혼가정과 양부모가정의 학령기 아동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0(1), 37-56.
  • 권세은·이순형 (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성미영·이순형 (2002). 과제 상황 및 계층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 대한가정학회지, 40(11), 119-130.
  • 이강이·성미영·이순형(2002). 시설보호 아동의 인지능력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0(2), 57-66.
  • 이강이·성미영·이순형(2002). 동작성 가족화 검사(KFD)에 나타난 시설보호 아동의 가족 지각 특성. 한국아동복지학, 13, 7-26.
  • 이순형(2002). 사이버공간과 실공간에서의 자아정체의 불일치. 대한가정학회지, 40(4), 59-71.
  • 이순형·이혜승(2002). 초·중·고교 교사가 지각한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심리적 적응 차이. 아동학회지, 23(4), 119-136.
  • 이순형·김광웅·한경혜·황혜신(2002). 국군장병 대상 예비 아버지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인간발달연구, 9(1), 1-14.
  • 이순형·권기남(2002). 한국 영유아의 발달규준. 인간발달연구, 9, 17-38.
  • 조희정·이순형(2002). 과제 범주에 따른 아동의 물리적 불가능 현상 인지. 아동학회지, 23(3), 123-137.
  • 권혜진·이순형(2001). 보육시설의 집단크기와 상호작용 대상에 따른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2(4), 67-88.
  • 성미영·이순형·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 이순형·이강이·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 79-90.
  • 이순형(2001). 경국대전을 통한 조선여성의 지위. 한국가족·문화학회, 13(2), 159-177.
  • 이기영·이기춘·이은영·이순형·김대년·박영숙·최연실(2000). 탈북인을 통해 본 북한의 시간생활 실태 및 남한과의 차이점 분석.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4(2), 57-73.
  • 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박영숙·최연실·민현선·박미영(2000).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Ⅴ): 사회통합 후 북한이주민의 생활적응지원방안. 대한가정학회지, 38(5), 55-77.
  • 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박영숙·김대년·최연실·민현선·박미영(2000).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 (IV): 탈북인의 남한 생활실태와 적응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8(4). 177-196.
  • 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박영숙·최연실·민현선·박미영(2000). 탈북인을 통한 북한의 소비생활 및 남한과의 이질화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4), 1-21.
  • 이순형(2000). 조선조 문묘 배향 가문의 승계: 승계 원리의 적용과 승계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4), 129-142.
  • 이순형·이옥경(2000). 한국보육시설의 영아기 프로그램 운영 평가. 아동학회지, 21(1), 121-140.
  • 이순형(2000). 북한 어린이들의 놀이노래가사의 의미 분석. 아동학회지, 21(2), 5-16.
  • 이순형(2000). 중국연변 조선족 어린이들의 놀이와 놀이노래 조사 연구. 아동학회지, 21(3), 69-83.
  • 이순형(2000). 영유아보육사업 종사자의 문제와 제도 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 5(2), 1-13.
  • 이순형·이강이·성미영(2000). 초등학교 저학년 시설아동의 입소원인 지각에 따른 초기 학교적응의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38(11), 181-191.
  • 이순형·이경화(2000). 네티즌의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의식과 실제. 가족과 문화, 12(2), 127-147.
  • 이순형(2000). 한국아동이 초기에 획득한 문법적 형태소의 종류 및 획득시기. 아동학회지, 21(4), 51-68.
  • 이순형(2000). 한민족어린이의 놀이노래 가사의 의미분석. 성곡논총, 31(상), 49-58.
  • 권영옥·이순형(1999). 부부갈등과 아동의 행동문제: 부부갈등해결의 중재 효과. 아동학회지, 20(4), 61-74.
  • 김금희·이순형(1999). 유아의 음악 인지: 음악의 동일성, 유목화, 서열화 인지 비교. 아동학회지, 20(3), 259-273.
  • 김대년·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박영숙·최연실(1999). 북한주민의 주거생활 실태와 주거행동에 대한 연구: 탈북인 대상의 면접 및 설문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4), 221-238.
  • 김영명·이순형(1999). 애착 대상과 보육시작 시기에 따른 유아의 애착 안정성. 한국영유아보육학, 17, 429-451.
  • 김혜온·서봉연·이순형(1999). 통일이후 구 동독지역 청소년들의 심리적 적응. 아동학회지, 20(2), 279-297.
  • 길애진·이순형(1999). 한국청소년과 재미교포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과 가족응집성 및 적응성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20(1), 239-248.
  • 박영숙·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최연실·석드보라(1999). 탈북자의 북한에서의 식생활 실태와 남한에서 인식한 차이.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4(1), 64-73.
  • 손승희·이순형(1999). 또래유무 및 발화양식과 아동의 범주화 과제 수행.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91-102.
  • 이강이·이순형(1999). 대물다툼 상황에서 2세아의 또래 갈등 과정 분석. 한국아동학회지, 20(1), 79-98.
  • 이순형(1999). 한국, 중국, 일본 청소년의 이념 정향성(집합주의/개인주의)과 삶의 만족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6(1), 69-82.
  • 이순형·이옥경(1999). 보육시설의 유아기 프로그램 평가 연구. 아동학회지, 20(2), 151-169.
  • 이순형(1999). 한국아동복지의 현재와 미래. 계간 감사: 사회복지 정책의 추진과 지원 대책, 50-55.
  • 이은영·김대년·박영숙·이기춘·이기영·이순형·최연실(1999).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III): 북한의 의·식·주생활 조사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7(1), 15-28.
  • 이순형·서봉연·이소은·성미영(1999). 컴퓨터 게임이 아동의 공간 기술과 단기기억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3), 293-306.
  • 이순형·이기춘·이기영·이은영·김대년·박영숙·최연실(1999). 북한의 아동 양육 실태 및 관련 변수. 아동학회지, 20(4), 43-59.
  • 이순형(1999). 북한의 주체사상 사회화 정책의 원리와 한계. 교육학연구, 37(4), 120-136.
  • 류정순·이순형(1998). 계층간 사교육비 지출 불평등의 시계열 분석. 사회정책학회지, 5(1), 223-258.
  • 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박영숙·최연실(1998).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II): 북한의 가족, 아동, 소비, 시간생활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11), 231-250.
  • 이성옥·이순형(1998). 유아의 가상놀이 상대의 연령 구성에 따른 조정행동. 인간발달연구, 5(2), 64-76.
  • 이순형·김영명(1998). 어머니와 유아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유아의 정서적 행동문제. 인간발달연구, 5(2), 77-85.
  • 이순형·이성옥(1998). 보육시설 유아의 연령에 따른 가상놀이 구조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16, 94-125.
  • 조성민·이순형(1998). 상황의 특성에 따른 아동의 자기규제에 대한 판단. 아동학회지, 19(2), 147-157.
  • 김정연·이순형(1997). 대상에 따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57-74.
  • 박영숙·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최연실(1997). 탈북자 면접을 통한 북한 주민의 건강과 식품 섭취 실태 탐색. 지역사회영양학회지, 2(3), 396-405.
  • 서봉연·이순형·김혜온(1997). Reasoning about societal identity through dialectical thinking: Beyond formal operation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4(1), 147-168.
  • 성미영·이순형(1997). 유아의 어휘 양식과 보육 경험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주제 수행. 한국영유아보육학, 10, 211-230.
  • 성미영·이순형(1997). 유아의 어휘양식에 따른 의사소통 의도. 인간발달연구, 4(1), 52-64.
  • 이기춘·이기영·이은영·이순형·김대년·박영숙·최연실(1997).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I): 북한 가정의 생활실태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5(6), 289-315.
  • 이소은·이순형(1997). 사회적, 도구적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지수준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2), 85-97.
  • 이순형(1997). 중산층지역 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9, 63-92.
  • 이순형·이소은(1997). 전자오락경험과 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시각정보처리능력. 아동학회지, 18(2), 105-120.
  • 이순형·Mullen·Mary K.·성미영(1997). 한국과 미국 유아의 의사소통에서 주제 수행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아동학회지, 18(2), 121-130.
  • 이순형(1997). 조선조 혼인 관계의 유지 원리: 조선왕조실록의 이혼사례 분석. 한국사회학, 31(여름호), 449-485.
  • 이순형(1997). 정약용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두 아들에게 보낸 서간문의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5(1), 41-66.
  • 이순형·이영미(1997). 청소년의 가치지향과 생활만족의 관계: 집합주의, 개인주의, 가족주의와 물질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4(1), 1-24.
  • 김정연·이순형(1996). 대상에 따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57-73.
  • 이순형(1996). 가족주의, 집합주의, 성취지향성과 양육가치간의 관계. 한국사회학, 30, 545-574.
  • 이순형·이강이(1996). 청소년의 부모 갈등 평가에 따른 고통 지각과 정서 규제 전략. 인간발달연구, 3(1), 44-60.
  • 이순형(1996). 성 폭행 여성의 실절 의미화와 적응 행태. 인간발달연구, 3(1), 95-109.
  • 이옥경·이순형(1996). 과제의 부담과 종류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생활과학연구, 21, 35-46.
  • 이옥경·이순형(1996). 과제의 부담과 종류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과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17(1), 275-288.
  • 안경환·문용린·황경식·이순형(1995). 아동과 청소년의 법 의식 조사: 법 인지, 법 정서와 법 수행간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 70-89.
  • 이순형·김지희(1995). 3, 5, 7, 9세 아동의 성 도식과 성 고정관념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2, 193-217.
  • 이순형(1995). 2000년대 바람직한 아동과 청소년상. 아동과 청소년, 11, 44-61.
  • Mary K. Mullen·Soonhyung Yi(1995). The cultural context of talk about the past: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utobiographical memory. Cognitive Development, 10(3), 407-419.
  • 김지희·이순형(1994). 아동의 성항상성과 성고정관념의 상관성. 한국영유아보육학, 1, 108-125.
  • 이순형(1994). 청소년의 민족정체감 조사비교: 한국, 중국, 소련, 일본거주 청소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13(1), 55-69.
  • 이순형·이영미(1993).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동일시. 청소년학회지, 1(1), 59-75.
  • 이순형(1993). 조선 시대 가부장제의 유학적 재해석. 한국논단, 71, 92-119.
  • 이순형·이강이·정윤주(1993). 청소년의 일본번역 만화 구독과 대일 선망의식. 아동학회지, 14(2), 65-78.
  • 이순형(1993). Transformation of child socialization in Korean cultu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85(1), 17-24.
  • 정윤주·이순형(1993). 아동의 인지 양식과 대인 문제 해결력: 5세, 7세 및 9세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학회지, 14(1), 77-89.
  • 이순형(1992). 한국과 재외 교포 청소년의 민족정체감의 비교. 아동학회지, 13(2), 99-112.
  • 이순형·이강이(1992). 시설 보육원의 보육활동 실태와 평가. 아동학회지, 13(1), 52-64.
  • 이순형(1992). 철거촌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적 권위대상에 관한 인지. 아동학회지, 13, 65-79.
  • 이영미·이순형(1992). 사회계층에 따른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불일치 지각. 생활과학연구, 17, 27-36.
  • 백승진·이순형(1991). 사회계층에 대한 아동의 인지발달연구. 생활과학연구, 16, 41-52.
  • 옥선화·이기춘·이기영·이순형(1991).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40대 중산층 주부가 지각한 가정생활의 제 문제. 대한가정학회지, 29(2), 1-20.
  • 이강이·이순형(1991). 청소년이 사용하는 방어양식과 관련변수. 한국청소년연구, 2(3), 113-128.
  • 이순형(1991). 취업여성의 아동 보육행태와 심리적 적응. 여성연구, 33, 81-110.
  • 이순형(1991). 놀이노래 가사의 실태와 가사의 전통성 조사. 아동학회지, 12(1), 68-77.
  • 이순형(1991).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청소년의 인지. 한국청소년연구, 2(2), 7-28.
  • 이순형(1991). 청소년의 민족정체감의 개념화와 측정에 관한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2(4), 139-152.
  • 이순형·신양재·김영주(1991). 빈곤가정 아동의 환경지각연구. 아동학회지, 12(1), 113-128.
  • 이연숙·이순형·유가효·조재순(1991). 기혼 취업여성이 지각하는 가정, 직업 생활 갈등 및 부적응 증상과 생활만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9(2), 209-224.
  • 이순형(1990). 서울의 친족 생활에 대한 고찰. 향토서울, 49, 99-141.
  • 이순형(1990). 종가의 종손, 종부의 사회화 과정 고찰: 종손, 종부의 양육사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 15, 39-47.
  • 이순형·이소은(1990).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아동 및 청소년의 대처방식. 생활과학연구, 15, 39-47.
  • 황혜신·이순형(1990). 아동의 성항상성과 성별 특정화 행동. 아동학회지, 11(2), 113-128.
  • 이순형(1988). 부부간 구타행동과 관련변수.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7, 143-158.
  • 이순형(1988). 한국아동의 친척명 분류, 서열, 군집 수행의 비교. 아동학회지, 9(2), 133-156.
  • 이순형(1986). 사회계층에 따른 4, 5세 아동의 수리능력 비교. 학생생활연구, 6, 47-66.
  • 이순형(1985). 한국아동의 부정사 획득. 아동학회지, 6(1), 17-40.
  • 이순형(1984). 한국아동의 친척명 인지. 아동학회지, 5(1), 21-46.
  • 이순형(1984). 의사결정 결과로 본 고부간 권력의 소재.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3, 289-312.
  • 이순형(1984).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101-132.
  • 이순형(1983). 연령 및 지역변수에 따른 고부간 역할수행의 변화. 대한가정학회지, 2, 95-105.
  • 이순형(1983). 한국아동의 언어획득에 관한 연구: 언어 및 개념산출의 책략의 보편성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2, 183-203.
  • 이순형·유안진(1982). 한국아동의 언어획득에 관한 연구: 언어학습책략의 보편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교수논문집, 7, 51-68.

학술대회발표 및 초청강연

  • 김태연·이순형(2012). 청소년의 게임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게임학회.
  • 김태연·이순형(2012). 다문화가정 유아의 서울대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Singapore).
  • 이순형(2012). 한국아동학회 국제화와 영문학술지의 세계화 방안.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11). 한국아동가족의 전통과 현재의 모습. 서울대학교 여교수회 초청강연.
  • 김은영·이순형(2011). The development of 4-, 6-, and 8 year old children’s liquid conservation concept formation. Jean Piaget Society학회(Berkeley, USA).
  • 이순형(2011). 아동, 청소년의 복지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청강연.
  • 이순형(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NU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2011). 서울대학교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 이순형(2011). 조기유학 준비생의 유학동기. 한국아동학회.
  • 김태연·이순형(2011). G-러닝(게임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한국게임학회.
  • 조유수·이순형(2010) 조기유학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 2010년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숙명여대 100주년 기념관) 포스터발표.
  • 이순형 외(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논문발표.
  • 김재원·김창대·이순형(2010) 중독과 뇌. 사회과학연구원 학술회의 기조연설.
  • 권미경·이순형(2009).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of Korean 4th Grade Students: Parent Attachment as a Mediator, CEH Conference.
  • 김태연·이순형(2009). Children and Adolescents’ change of Identity while Playing Internet Games and Their Identification with Game Characters. WHO international conference.
  • 민미희·이순형(2009). Spatial representation among Korean infants following the kinds and point of view in the presentation of tasks. ICAPP.
  • 김은영·이순형(2009). The Development of 4-, 6-, and 8 Year Old Children’s Liquid Conservation Concept Formation. ICAPP.
  • 이순형·김지현·김정민·정현심(2009). Development of Korean SNU Home Environment Inventory.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00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Denver, USA) 포스터발표.
  • 안혜령·이순형·손승희·박혜준(2009).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lligence of female marriage immigrants’ children and acculturation of their families. 200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Denver, USA) 논문발표.
  • 이순형(2009). 호모루덴스의 전 생애 관점에서 본 놀이의 기능화 의미 변화. 인간발달학회. 이순형(2009).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8). Adaptation Processes of Refugees from North Korea. International Counseling Psychology Association학회.
  • 김진경·이순형이순형(2008). 유아의 틀린 믿음 과제수행에 있어서 실행수준을 낮추는 단서제공의 효과. 한국아동학회.
  • 김태연·이순형(2008).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을 통한 성취,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 한국아동학회.
  • 권미경·이순형(2008). 한국 조기유학생의 문화적응.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
  • 이순형(2008). 주제탐구표현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적 시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백학어린이집.
  • 이순형(2008). 여성결혼이민자의 양육효능감, 양육행동 및 문화적응. 대한가정학회.
  • 이순형(2008).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한국아동학회.
  • 김진경·이순형(2008). 유아기 발달: 유아의 틀린 믿음 과제 수행 시 실행수준 하향 단서제공의 효과. 한국아동학회.
  • 최나야·우현경·정현심·박혜준·이순형(2008). 영,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육아, 교육관련 스트레스와 가족문해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한국가정관리학회.
  • 이순형(2008). 다문화가정의 사회심리적 적응 연구의 현황과 전망.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2008). 북한이탈주민의 취업현황 및 위업관련 정책, 동아대학교 동북아국제대학원 초청특강.
  • 이순형(2008). 통일기반조성을 위한 남북한통합과제 에너지/새터민/의식, 서울대학교통일평화연구소.
  • 이순형(2007). 농촌국제결혼 실태와 정착지원 방안. 농촌경제연구원.
  • 이순형(2007). 아동의 학습동기와 환경의 영향: 결핍이 강화제인가? 한국 마음, 두뇌, 교육협회 초청강연.
  • 이순형(2007). 한국아동복지행정. 서울시인재개발원 초청강연.
  • 이순형(2007). The Socio-Psychological Changes of North Korean Defectors. Seoul Assem Institute for International Relations.
  • 이순형(2007). 아동복지이론과 현장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2007). 한국영유아의 보육과 양육복지 정책. 서울시 인재개발원 초청특강.
  • 이순형 외(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cognitive errors on children‘s depression: A study on Korean children from divorced families. 2007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Boston, USA).
  • 이순형(2007). 결혼이민자 생활적응 문제와 대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 최연실·이순형·문무경(2007). 농촌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적응문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 최나야·이순형(2007). 연령과 단어 유형에 따른 유아의 단어 읽기 능력 예측변수. 한국가정관리학회.
  • 박진희·이순형(2007). Moral Reasoning on aggressive behavior according to intention and type of act.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Hongkong, China).
  • 유주연·이순형(2006). 3세와 5세 유아의 의사소통 채널에 따른 화자 정서조망.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7). 학교생활그림에 나타난 일반가정 및 이혼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지각과 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행동문제.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7). 탈북귀순가족의 심리적 적응 연구. 통일연구소.
  • 이순형(2006). Young children’s level of pretend play and ability to comprehend the pretense, Head Start Bureau.
  • 김진욱·이순형(2006). Preschool children’s use of trait labels to make inferences about people according to age and task variables.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 이순형(2006). 가정, 학교, 사회를 연계한 부모교육의 방안. 열린교육학회.
  • 이순형(2006). 부모교육철학과 방법. 한국열린교육학회.
  • 이순형(2006). 농촌국제결혼이민자의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경기도 농촌진흥청.
  • 유주연·이순형(2006). 5-year-ol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cial and vocal express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Seoul, Korea).
  • 정하나·이순형(2006). Family-school relation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divorced mothers: Testing Epstein’s parent involvement theory. Head Start Bureau.
  • 이순형(2006).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internalizing problems: A study of children in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Head Start Bureau.
  • 우현경·이순형(2006). 경험사건의 정서적 특성과 암시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정확성. 한국아동학회.
  • 박유정·이순형(2006). 3, 4, 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사용단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 민미희·이순형·이옥경(2005). Predicting internalizing problems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self efficacy, peer relation, parent child relation.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 필요성과 설립방안. 전국여교수연합회 초청강연.
  • 정하나·이순형(2005). ‘5-, 7-year olds’ personalized inferences of character’s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depending on the emotional situa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School Adjustment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Children’s Depression, Peer communication, and parent child communica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2005). 영유아의 사회심리 발달과 식행동. 영유아영양연구회.
  • 이순형(2005). A comparison of the concept of family between children from divorced families and children from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정하나·이순형(2005). Family-School relation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divorced mothers: Testing Epsten’s parent involvement theory. BK21 Research Team of Child and Family.
  • 이순형 외(2005).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y relationships in divorced families and its effect on their adjustment in peer group. BK21 Research Team of Child and Family.
  • 이순형 외(2005). Children’s use of paralinguistic cues in the interpretation of discrepant messages. 2005 BK21 International Conference.
  • 민미희·이순형·이옥경(2005). Use and motive of display rules for negative affect, and its relationship to internalizing problems: A study of children in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심도현·이순형(2005). Differences of brain function score between children having a tendency to computer-game addiction and children of compared group during performing right brain hemisphere typed cognitive tasks. BK21 International Conference.
  • 우현경·이순형(2005). The effect of emotional event and suggestive interview technique on preschool children’s memory accuracy.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이순형(2005). The effects of parental conflic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on children’s self-efficacy: A study on children from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이순형(2005). 아동기와 사이버 공간: 그 기능과 중독의 위험.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2005). 북한아동의 인권. 국가인권위원회.
  • 이순형 외(2005). Differences of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Friendship Tasks between Children from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y.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2005). The distorted sex-culture and male – superiority in pornography. Women’s Worlds 2005 Organizing Committee.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과정, 경북대학교 초청특강.
  • 이순형(2005). Characteristics of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s.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The Issues of Children’s Developmental Problems and Safety in Cyber Space, Association for Children’s Environment.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Predicting internalizing problems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self efficacy, peer relation, parent child relation.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 필요성과 설립방안. 전국여교수연합회 초청강연.
  • 정하나·이순형(2004). 과제인물의 행동특성과 정서상황의 종류에 따른 아동의 정서수준.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이혼가정 아동의 이혼에 대한 신념과 자기 효능감.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최근 제정/개정된 아동관련 법과 향후 아동학자의 과제.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Effects of script training with Korean preschoolers from low- and middle-income backgrounds Head Start Bureau.
  • 김지현·이순형(2004). Three and five year olds’ e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peer conflict situati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Melbourne, Australia).
  • 이순형(2004). Maternal conversation styles and early communicative abilities of their children.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Melbourne, Australia).
  • 이순형·임송미·성미영(2004). 세계전래동화와 수상작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비교분석. 대한가정학회.
  • 민미희·이순형(2004). 가상놀이에서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 외(2004).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아동의 외현화 행동문제, 또래애착, 학업성적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 우현경·이순형(2004). 면접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및 피 암시성. 한국가정관리학회.
  • 이순형·김지현(2004). 인지 오류가 이혼가정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혼 상황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 인지 오류와 긍정적 환상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 정현심·이순형(2003). Teacher’s perceptions of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 reared children. 2003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Florida, USA).
  • 이순형 외(2003). Topic performance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 and middle-income backgrounds. 2003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Florida, USA).
  • 이순형 외(2003). Low-and Middle-income young children’s script knowledge. Jean Piaget Society학회(Toronto, Canada).
  • 이순형(2003). 원장, 원감 자격제도 확립방안. 한국보육학회.
  • 정현심·이순형(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emotion language and e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peer conflict situation. 한국아동학회.
  • 민미희·이순형(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2- and 4-year-olds’ ability to comprehend the pretense and their mothers’ symbol use. 한국아동학회.
  • 남혜경·이순형(2003). The study on bilingual experience and metalinguistic ability of 3-year-old and 4-year-old. 한국아동학회.
  • 김미정·이순형(2003). Children’s compliance, maternal control, and beliefs about appropriate parenting practice.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3). 이야기 구조유형에 따른 만 2, 3세 유아의 추론적 이해.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3). 3, 5세 유아의 신체적 공격행동의 의도에 따른 판단.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3). 실망상황에서 실험자의 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조절.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2). 울타리를 뛰어넘는 우리 청소년 어떻게 할 것인가(가족해체에 따른 청소년보호시설 대응 현황). 국무총리실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 기조연설.
  • 성미영·이강이·이순형(2002). Korea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abilitie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Ottawa, Canada) 포스터발표.
  • 성미영·이강이·이순형(2002).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s and Behavior Problem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학회(Chicago, US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2). 주 5일 근무제와 생활문화의 변화 (시설보호 유아의사회적 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학가정학회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ean Cyber world(Issues of child psychology in cyber space and protective measures). 정보통신부 윤리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2). 보육시설의 주제탐구활동과 놀이(아동의 주제탐구표현활동과 놀이), 생활과학연구소 기조연설.
  • 이순형(2002). 아동 경진단: 영유아시설의 위치 실태와 그 문제점(서울시내 영유아보육 및 교육시설 층별 현황을 중심으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주제발표.
  • 성미영·이순형·이강이(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in Korea. 2001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Minneapolis, US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1). 아동권리 관점에서 본 유아 교육보육의 과제. 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교육총연맹)기조연설.
  • 이순형(2001). 청소년의 생활환경: 현황과 제안(정보화 사회의 청소년 생활환경문제). 한국생활과학회(충남대학교) 기조연설.
  • 이순형(2001). Comparison of Japanese-Korean Living Environment(The hygienic problem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of child care centers), Nara Women’s University세미나.
  • 성미영·이순형·이강이(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children in Korea, The 2nd IAP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Seoul, Kore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1). 한국보육사업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 대구광역시 여성정책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1). 한국아동학회 2001년 추계학술 심포지움(부모로서의 효능감과 부모역할수행: 미국내 한인 이민가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전통가정교육의 관점에서 본 가정교육의 방향. 절제교육을 중심으로. 청소년보호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사이버성폭력의식 및 실태 조사. 정보통신윤리위원회 1차 세미나.
  • 이순형(2000). 새천년 청소년 정책 방향과 청소년학의 과제(청소년의 육성을 위한 가정의 기능 강화와 확산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 이순형(2000). The relationship of developmental level and self-understanding in the 2- to 3- year- old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Beijing, Chin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object cognition and music cogni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Kobe, Japan)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An analysis of toddlers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and caregivers according to the class size of child care centers. Ghana Home Economics Association학회(Accra, Ghana)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아동복지공간의 잠재적 효용성. 새천년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의 문제와 부친의 역할. 주미로터리클럽 연수세미나 기조연설.
  • 이순형(2000). 사이버 사회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한민족 정체성. Korean American Federation of Eastern Los Angels 주제발표.
  • 이순형(1999). 보육기관 평가의 질적 준거(한국영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의 질적 준거). 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심포지움 주제발표.
  • 이순형(1999). 보육시설의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의 운영(아동중심철학과 보육시설의 운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주제발표.
  • 이순형(1999). 소외된 아동의 실상과 사회적 책임, 그리고 아동전문가의 역할(보육시설운영 현황 및 문제와 정책 대안),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이강이·이순형(1999). Analysis of peer conflict of two-year-olds in object disputes. 199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Albuquerque, NM) 포스터발표.
  • 이순형·조성민(1999). A study of Children’s ideas about self-regulation by situational characteristics. 199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Albuquerque, NM)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9). 신가정교육의 모형: 자애와 신뢰의 상호작용. 청소년보호위원회 세미나.
  • 이순형(1999). 중국, 북한, 남한 아동의 놀이노래와 한민족 정서. 한국아동학회 주제발표.
  • 이순형(1999). 아동학자의 진출 실태와 사회적 기여. 대한가정학회.
  • 이순형(1999).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보육프로그램의 차별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백학어린이집.
  • 이순형(1999). 한민족 교포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과 사회문화적 특성. 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9). 유아보육시설의 혼합연령집단의 장점. 열린유아교육학회.
  • 이순형(1999). IMF시대에서 청소년의 사회경제의식과 소비행태. 한국아동학회 주제발표.
  • 이순형(1998). 한국도시학부모가계의 교육비 지출의 계층적 불평등.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 주제발표.
  • 이순형(1998). 탈북자를 통해 본 북한의 가정생활문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1998). 영, 유아 보육종사자의 문제와 제도 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회.
  • 이순형(1998). 보육시설의 환경 및 운영 평가와 정책 대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추계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8). 영유아의 발달진단 검사의 이해와 활용(기질검사의 이해와 활용). 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8). Private education cost of Korean urban adolescent: Inequality among different status and policy application. 1998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학회(San Diego, USA).
  • 이순형(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national, and ego identity and self adjust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1998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학회 (San Diego, USA).
  • 이순형·이영미(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ism/Individualism of Korean Adolescents and Their Life Satisfaction. Developments in Quality-of-Life Studies.
  • 이순형(1997). 주제 탐구 표현활동 중심 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한국 유아보육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이순형 외(1997). Effects of video game on children’s impulsivity and spatial performance.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 이순형(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ism and their life satisfaction in Korean, Japanese and Chinese Adolescents. Developments in Quality-of-Life Studies: Proceedings of the fir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Quality-of-Life Studies.
  • 이순형(1997). 전통가정의 폭력 예방: 절제력의 함양을 중심으로. 한국범죄방지재단.
  • 이순형(1997). The analysis of infants communicative intents and topic performances depending on their lexical styles.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 이순형(1997). 애착대상과 보육시작시기에 따른 유아의 애착 안정성.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7). 연령 구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가상놀이 구조와 조정행동.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7). 북한의 주체사상과 아동 사회화. 가족관련 학술단체협의회 학술대회.
  • 이순형(1996). 중산층지역 보육프로그램이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보육시설의 보육활동 실태를 통한 보육프로그램 구성 방향-.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검토 및 모형개발 발표.
  • 이순형(1996). 중산층 보육프로그램의 타당성. 영유아보육학회 추계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6). 성폭행 여성의 실절 의미와 그 후의 적응 행태.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5). 보육시설 평가제의 도입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5). 맞벌이 가정의 생활문제와 적응. 가정관리학회.
  • 이순형(1995). 영유아보육시설 평가의 타당성.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이순형(1994). 가족 공동체 의식의 고양과 민주화. 공보처.
  • 이순형(1993). 한국아동과 청소년들의 일본 번역 만화 구독 실태와 그 특성.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1992). 청소년의 사회의식. 가정발전연구소 심포지엄.

연구과제

  • 연구책임자(2013.05.-2014.04.). “아동의 애착과 뇌의 보상 및 정서정보처리 기능의 관계에 대한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책임자(2013.07.-2014.04.). “탈북학생용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재 개발” – 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13.07.-2014.04.). “탈북학생용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재 개발” – 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12.09.-2013.12.). “북한이탈 주민의 종교경험과 정신건강” –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
  • 연구책임자(2010.09.23-2010.10.30). “이민정착 지원교육 담당자교육프로그램” – SUCCESS.
  • 연구책임자(2010.09.20-2010.10.30). “서울대학교 제2유아보육/교육시설 운영방안연구” – 서울대학교 기획처.
  • 연구책임자(2010.01.01-2010.08.31). “사회성발달프로그램개발 공동기획 연구” – (주)프뢰벨하우스(기술지도자문계약).
  • 연구책임자(2010.04.5-2010.12.24).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 제작(2단계)”- 문화체육관광부.
  • 연구책임자(2010.05.01-2011.04.30). “중독과 뇌” – 서울대발전기금.
  • 연구책임자(2010.09.01-2011.08.31). “북한이탈청소년의 양심 및 도덕성 발달”- 서울대학교통일연구소.
  • 연구책임자(2009.11.1-2009.12.31). “이민정착지원 교육담당자 상담프로그램 2차” – 서울지소.
  • 연구책임자(2009.07.1-2009.12.31).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 – 문화체육관광부.
  • 연구책임자(2009.05.20-2009.12.31). “다중지능 통합교육프로그램 공동기획 연구” – (주)프뢰벨하우스.
  • 연구책임자(2009.03.13-2009.06.20). “이민정착지원 교육담당자 상담 프로그램” – 서울지소.
  • 기타연구원(2009.03.04-2010.01.08). “공기업 고급경영자과정의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과제” – 한국도로공사.
  • 기타연구원(2009.03.04-2010.01.08). “2009년도 한전 및 관련자회사의 뉴 패러다임 도입방안 연구” – 한국전력공사.
  • 연구책임자(2009.06.-2009.12.). “다문화가정 아동 한글교육프로그램” – 국립국어원.
  • 연구책임자(2008.09.01-2009.08.31). “북한사회의 공/사적 세계와 북한 주민의 관계 및 소통 특성” – 서울대간접연구경비.
  • 공동연구원(2008.0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보건복지가족부.
  • 연구책임자(2008.01.-2008.07.).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한국어 및 문화 교육 지원프로그램 개발” – 제주도 교육청.
  • 연구책임자(2007.09.01-2008.08.31). “탈북 후 가족 해체 및 재구조화 현상과 심리적 부적응” – 서울대간접연구경비.
  • 연구책임자(2007.07.30-2007.12.29). “조기유학 유형별 분석을 위한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 공동연구원(2006.11.01-2007.10.30). “새터민의 적응성공요인: 레질리언스와 사회자본” – 한국학술진흥재단
  • 공동연구원(2006.11.01-2007.10.30). “새터민의 적응성공요인: 레질리언스와 사회자본” – 한국학술진흥재단
  • 연구책임자(2006.08.01-2006.12.28). “아동용 발달진단 검사지 개발 용역연구” – 웅진식품
  • 연구책임자(2006.06.01-2006.11.30). “조기해외유학 평가” –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06.04.09-2006.08.30). “농촌결혼이민자 현황 조사” – 농림부.
  • 연구책임자(2004.10.27-2005.10.26). “통일 후 심리적 통합을 위한 탈북귀환 가족의 적응연구”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아동·청소년의 자아정체성 : 민족, 국가, 가족 정체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및 적응과정: 아동, 청소년 및 이혼남녀의 적응지원방안 모색” – 학술진흥재단.
  • 연구책임자(2004.10.22-2004.12.15). “가출청소년 보호 전문상담기법 연구 용역” – 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2004.04.26-2005.05.26). “세계인물 다큐멘터리, 한국인물 다큐멘터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3.06.01-2004.02.29).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은물중심통합프로그램의 후속보완연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3.05.13-2003.11.13). “2003년도 특성화 수련거리 개발 보급: 장르별 대중문화 따라잡기”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3.04.-2006.02.).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및 적응과정 아동, 청소년, 이혼남녀의 적응지원 방안 모색(BK21)”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2002.07.-2003.06.). “붉은악마현상의 사회심리적분석”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02.07.-2003.02.). “영유아보육특별활동프로그램개발” – 보건복지부.
  • 연구책임자(2002.05.-2002.12.). “청소년수련거리개발”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2.05.-2002.12.). “동화분석연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1.08.-2001.12.). “가족해체에 따른 청소년 보호시설 대응현황조사” – 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2001.03.-2001.12.). “한국아동의 발달검사 표준화연구” – 민간기관.
  • 연구책임자(2001.07.-2002.06.). “사할린귀환자의 생애사 및 사회적응조사”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01.02.-2001.10.). “청소년 문화체험활성화 방안연구”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0.07.-2000.12.). “아동의 방과후활동 수요조사” – 한국여성개발원.
  • 연구책임자(2000.06.01-2000.10.30). “사이버상의 성폭력 조사” –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연구책임자(2000.04.01-2000.12.31). “국군장병 아버지교육” – 한국청소년보호위원회.
  • 공동연구원(1999.09.-1999.12.). “한국가정교육 모형개발 연구” – 한국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1999.06.-1999.12.). “보육시설 종사자 보수승급교육프로그램 개발” – 보건복지부.
  • 공동연구원(1999.04.-2002.08.). “빈곤가족의 해체과정에서 발생되는 아동, 청소년, 여성가장의 소외문제와 대안가족의 모색(BK21)”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9.03.-2000.02.). “한민족 어린이의 놀이노래 가사연구” – 성곡학술문화재단.
  • 연구책임자(1998.03.-1999.02.). “조선조 법제도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1998.07.-1998.12.). “영유아보육시설 프로그램의 질 평가” – 보건사회연구원.
  • 연구책임자(1998.07.-1998.12.). “유아의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 보건사회연구원.
  • 공동연구원(1997.08.-1998.09.). “통독 후 독일주민의 심리적 통합: 청소년을 중심으로”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6.08.-1997.07.). “컴퓨터게임이 아동의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6-1997).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개발” – 보건복지부.
  • 연구책임자(1996-1997). “한국종가의 사회화”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1996-1997). “전자매체와의 상호작용과 대인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공동연구원(1996.07.-1999.06.).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4.03.01-1995.02.28). “가족주의가치와 아동사회화” – 서울대학교.

기타저작

  • 이순형, 이정현, 이성옥, 김민경(2012). 직장보육사업평가보고서. 근로복지공단. 연구보고서.
  • 이순형, 김태연, 박윤현(2012). 대림어린이집현황보고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 이순형, 안재우, 김호현, 강수정(2012). 농심정책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 이순형, 이경옥(2008).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PEC EDUCATION FOUNDATION.
  • 이순형(2008). 조선의 어머니, 탈무드가 묻다. 루덴스.
  • 이순형, 이경옥(2007). 유아를 위한 바른 인터넷 첫걸음 지도서. 정보통신부.
  • 이순형, 한경혜, 이혜승(2002). 사회생활기술함양활동. 문화관광부. 연구보고서.
  • 경실련 정책협의회(2000). 우리사회이렇게 바꾸자. 경실련. 연구보고서.
  • 대통령직속여성틀별위원회(2000). 방과후 아동보육실태 분석과 종합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 이순형(1999). 전통가정의 인성 교육과 자기 통제력. 한국범죄방지재단. 연구보고서.
  • 이순형, 유안진, 서영숙, 전인옥(1997). 주제탐구 중심 방과후 아동보육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 권영례, 서봉연, 이순형, 서영숙, 전인옥(1997). 주제 탐구 표현 활동 중심 3, 4, 5세 유아교육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