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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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이사진
  • 성명 이강이
  • 직위 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발달)
  • 사무실 (222동 407호)
  • 홈페이지
  • 이메일 kangyil@snu.ac.kr
  • 연락처 02) 880-1452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98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91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89

경력

  • 2014. 3.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2015. 10. - 현재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장
  • 2015. 3.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장
  • 2014. 3.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4. 3. – 2015. 3.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장
  • 2014. 8. – 2015. 2.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유아교육최고위과정 부주임
  • 2014. 3. – 2015.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 시니어산업 고위자과정 부주임
  • 2011. 6. – 2015. 10.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공동연구원
  • 2009. 9. – 2010. 8. 미국 퍼듀대학교 방문연구원
  • 2007. 10. – 2014.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 2007. – 20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부장
  • 2002. 11. – 2007. 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조교수
  • 1999. 9. – 2002. 8. 서울대학교 BK21 아동가족학 사업팀 박사후 연구원

외부경력

  • 2016. 1. - 현재 한국아동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5. 1. – 현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교육이사
  • 2014. 6. – 현재 학부모학회 편집이사
  • 2013. 11. – 현재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 교육전문가
  • 2013. 6. – 현재 서초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 2014. 1. – 2015. 12. 한국보육지원학회 기회이사
  • 2012. 10. – 2014. 12 서울시창작공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 2011. 6. – 2015. 5. 강남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 2010. 9. – 2013.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 2010. 1. – 2013. 12. 한국아동학회 편집위원

저서

  • 이강이 외(2014).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교육. 교문사
  • 이강이 외 공역(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 이강이 외(2008).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제 4판. 서울:학지사.
  • 이강이 외(2005). 생활과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강이 외(2004).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키우기.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2). 21세기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 이강이 외(2001).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 이강이 외(2000). 보육교사 승급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강이 외(1991).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기타저작

  • 이강이, 박헤준 그레이스정, 최혜영(2015). 2015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4).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이미진(2014). 단위학교 학부모회 실태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운영모델 개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와 아동∙청소년의 적응.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그레이스정, 이현아, 최인숙(2013).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 유형별 모델 개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2). 학교급별, 지역별, 학부모특성별 학부모 학교참여 실태조사에 따른 시범학교 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2012). 학부모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봉주, 곽금주, 이순형, 이강이 외(2009).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고서.
  • 이순형, 이강이 외(200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 이순형, 이강이 외(2006).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 김은영, 이강이(2016). 초·중·고 학부모와 학교의 소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27-49.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DOI 10.1007/s10826-015-0251-2.
  • 권윤정, 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6). 초·중·고 학부모의 교육기부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597-617.
  • 김충일, 이강이(201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3(5), 503-517.
  • 이수현, 이강이(2015). 성적부진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스트레스와 자존감의 매개효과: 다집단 분석을 활용한 학교급별 차이 탐색. 청소년학연구, 22(9), 183-211.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중고 학부모의 학부모교육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161-182.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5). 초산모의 출산 후 4년간 자녀가치 변화궤적. 아동학회지, 36(4), 177-192.
  • 이정민, 강수정, 이강이, 이순형(2015). 부모의 양육방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4), 91-110.
  • 권윤정, 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 김충일, 장유진, 이강이(2015). 유아기 부모를 위한 심리적 통제 양육 척도(Psychological Controlled Parenting Scale for Childhood parent: PCPSC) 개발 연구. 아동교육, 24(2), 23-38.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6), 47-64.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3), 51-67.
  • Chung, G. H., Lee, H., Lee, J., & Lee, K. (2015). A mediational model of parental school involvement, knowledge about a child’s school life, and parental efficacy among South Korean mother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4, 899-908.
  • 장유진, 이강이(2014).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4(3), 67-84.
  • 김은경, 이강이(2014). 유아기 아동의 영상이야기 이해 발달과 영상 시청시간의 관계. 아동교육, 23(2), 53-67.
  • 이정민, 이강이(2014).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 외모와 언어 단서에 따른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아동학회지, 35(2), 85-102.
  • 김충일, 이강이(2013). 유아의 이동운동기술과 체력의 발달적 경향성과 관계: 만2,3,4,5세를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2(2), 613-625.
  • 김세리, 이강이(2013). 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4), 1-22. 
  • Han, S., & Lee, K. (2013). Cognitive and affective perspective-taking ability of young bilinguals in South Korea.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3(1), 69-80.
  • Son, S. H., Lee, K., & Sung, M. (2013). Links between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skills: The role of child gender.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4, 468-490.
  • Wanless, S. B., McClelland, M. M., Lan, X. Z., Son, S. H., Cameron, C. E., Morrison, F. J., Chen, F. M., Chen, J. L., Li, S., Lee, K., & Sung, M. (2013). Gender differences in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the United states, Taiwan, South Korea, and China,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3), 621-633.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최인숙, 이강이(2013). 학부모 교육기부 예측 요인 탐색: 초·중·고등학생 자녀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09-328.
  • 김지원, 이강이(2012).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어머니의 교육참여 및 사회적지지 지각 수준과의 관계. 아동교육, 21(4), 5-18.
  • 최혜영, 이강이(2012). 사물의 범주 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아동학회지, 35(5), 19-35.
  • 엄선영, 이강이(2012).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89-100.
  • 이어리, 이강이(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 Wanless, S. B., McClelland, M. M., Acock, A. C., Ponitz, C. C., Son, S. H., Lan, X. Z., Morrison, F. J., Chen, J. L., Chen, F. M., Lee, K., Sung, M., & Li, S. (2011). Measuring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Psychological Assessment, 23(2), 364-378.
  • Chae, J. Y., & Lee K. (2011). Impacts of Korean father’s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9(5), 627-643.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2(6), 1-13.
  • 장유진, 이강이(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3), 59-76.
  • 권윤정, 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 성미영, 장영은, 이강이, 손승희(2009).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 채진영, 이강이(2009). 어머니의 원부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6(4), 95-114.
  • 지경진, 이강이(2009). ‘머리/발 과제’로 측정한 유아의 행동조절 능력과 사회적 적응. 아동학회지, 30(6), 591-605.
  • 이강이, 이순형, 최나야, 정현심, 우현경(2009).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채진영, 이강이(2009). 남자영유아교사 관련 경험 유무에 따른 어머니, 아버지, 여교사, 여원장의 남자영유아교사에 대한 인식의 차이. 유아교육학논집, 13(2), 37-57.

연구과제

  • 공동연구원(2016. 3. 1. - 2017. 2. 28.)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사업팀. 교육부.
  • 연구책임자(2015. 10. 16. - 2016.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2차년도). 교육부.
  • 연구책임자(2014. 6. 1.- 2015. 5. 31). 신사회위험에 대비하는 돌봄 연구 전문인력 양성팀.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4. 10. 16. – 2015.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1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3.10.16.~2014.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3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2.11.~2013.10). A daily diary study of interpersonal episodes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8th graders and their parents.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2.10.16.~2013.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2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1.6.16.~2012.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1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1). 직원 가족친화교육.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기획처.
  • 공동연구원(2008.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7.12.~2008.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교육청
  • 공동연구원(2006.9.~2006.12.).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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