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나종연사진
  • 성명 나종연
  • 직위 교수
  • 학과 소비자학과
  • 전공 소비자학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jrha@snu.ac.kr
  • 연락처 02) 880-9236

연구영역 :

- 소비자의 정보활용행동 및 소비자정보제공 방안 
- ICT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행태의 변화
- ICT 이용자/소비자보호정책 및 제도
- 빅데이터 환경과 개인정보/소비자프라이버시 보호
- 소비자의 신기술 수용 및 사용 확산: 촉진 및 저해요인
- 옴니채널환경과 소비자의 채널 선택 행동
- 공유가치창출 
- 소비자 insight 도출을 위한 방법론

 

학력

  • 1996.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학사 (B.S.) 
  • 1998.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 전공 석사 (M.S.) 
  • 2002.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Textile Sciences 박사 (Ph.D.) 전공: 소비자학 부전공: Marketing(Consumer Behavior), 통계학 
  • 2003. 미국 Harvard University,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ment, Executive Program, The Art and Practice of Leadership Development (전문가 과정) 

학위논문

  • ​"Consumer in the Internet Era: Essays on the Impact of Electronic Commerce from a Consumer Perspective". Ph.D.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2 
  • "어머니의 아동기 자녀에 대한 소비자사회화 수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경력(학교)

  • 2004-현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 2010-2011 미국 Purdu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Sciences, 객원교수 
  • 2003-2004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강사 
  • 2002-2003 미국 University of Delaware, Dept. of Consumer Studies, 조교수 (with a joint appointment at school of Urban Affairs and Public Policy, MPA program) 
  • 2001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and Textile Sciences, Instructor 
  • 1998 울산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기전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강사 

경력(학회)

  • ​現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 (공동연구위원회 위원장)
  • 現 한국복잡계학회 운영이사
  • 現 한국금융소비자학회 운영이사 
  • 現 대한가정학회 재무이사 
  • 現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 現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Editorial Board

 

경력(정부)

  • 現 방송통신위원회 자체평가위원 / 이용자보호국 법률정책자문위원
  • 現 미래창조과학부 ICT정책고객 대표자 회의 위원 
  • 現 공정거래위원회 규제개혁위원 / 법령개선추진단 전자거래분과 민간위원
  • 現 서울특별시 물가대책위원회 위원

경력(민간)

  • ​은행엽합회 소비자보호 자문위원
  • 한국 모바일 금융포럼 의장단 (금융/소비자보호분과)
  • 자문활동: 삼성전자, 삼성카드, 삼성물산 리조트사업부, NHN(개인정보보호위원회), SK Telecom, JTBC(시청자위원) 外

수상경력

  • 2015 한국소비자학회 학술공헌상 
  • 2014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 2012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포스터논문상 
  • 2010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포스터논문상
  • 2010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 2009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발표논문상
  • 2007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Dissertation Award 
  •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Applied Consumer Economics Paper Award 
  • 2002,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Student Travel Grant Award 
  • 2001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대학원 Alumni Grants for Graduate Research and Scholarship (AGGRS) 
  • 2001 Accademy of Financial Sevices Best Paper Award sponsored by Certified Financial Planner Board of Standards 
  • 2001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생활과학대학 Jane Shanley Fellowship 
  • 2001 미국 소비자학회 제47회 정기학술대회 Student Travel Grant Award 
  • 1998-2000 Fullbright Fellowship (한미교육위원단)
  • 1996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최우등졸업(Summa Cum laude)

저서

  • 현온강 외(2009) 부모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이야기. 교문사 
  • 이기춘 외(2008) 열일곱가지 소비자 이슈, 교문사
  • 나종연 (2002). "전자상거래와 공정거래, 517-531". 권오승 편, 자유경쟁과 공정거래. 법문사 

연구논문

[2015년]

  • 이진명∙나종연(2015),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소비자학연구 (forthcoming)
  • 구혜경∙나종연(2015), “여성소비자의 화장행동 분석을 통한 화장맥락의 이해”, 소비문화연구, 18(3), 147-179.
  • 김난도∙나종연∙김소연∙구명진∙윤정윤∙최지원∙최홍철(2015), “시계열 소비자조사 고찰 및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2), 1-32. 
  • 이진명∙나종연(2015), “온라인 맞춤형 광고 인식에 따른 소비자유형 연구: 효용과 비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9), 105-114.
  • 이화옥∙김린아∙나종연(2015), “모바일 앱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소비자 체크리스트”, 디지털융복합연구, 13(6), 1-12.
  • 구혜경∙나종연(2015), “금융소비자의 문제경험 요인의 탐색을 위한 용복합적 접근 연구-기술적 정보특성과 주관적 역량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5), 31-39.
  • 최아영∙나종연(2015), “스마트폰 이용 소비자의 유형화 및 소비자 효용, 비효용 결정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6(3), 163-186.
  • 이진명∙나종연(2015),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에 대한 소비자의 갈등인식 유형과 대응방식: Q방법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26(3), 83-111.
  • 추호정∙나종연∙백은수∙김효정(2015), "가계의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소비에 대한 국내 생활과학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1), 93-106.

[2014년]

  • 나종연(2014), "소비자지향적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위한 제언", Business, Finance and Law, 66.
  • 최아영∙나종연(2014), "소비자들은 스마트기술에 대하여 무엇을 연상해내는가?", 소비문화연구, 17(4), 131-155.
  • 나종연∙이진명∙최아영∙윤정선∙ 최지원(2014),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위한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의도", Telecommunications Review, 24, 137-152.
  • 김효정∙나종연(2014), "대학생 스마트폰 이용자의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1), 37-47.
  • 나종연∙김학균∙김학진∙이유리∙이진명(2014), "공유가치창출(CSV) 시대의 소비자 연구 제안", 소비자학연구, 25(3), 141-162.
  • 김학균∙나종연∙최현자∙한상만(2014), "생명보험사의 소비자지향성 성숙도 평가", 소비자학연구, 25(3), 201-220.
  • 구혜경∙나종연(2014),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3자 정보 제공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8), 187-196.
  • 구혜경∙나종연(2014),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학회지, 17(1), 151-184.

[2013년]

  • ​Zhao, K., Koo, H. K., and Rha, J. Y.(2013), "The usage and quality evaluation of SNS: A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12, 169-181.
  • Lee, J. M., and Rha, J. Y.(2013). "The Effect of Privacy Concerns and Consumer Trust on Consumer Response to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for Travel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3(3), 1-29.
  • 구혜경∙나종연(2013), "소비자중심적 금융상품 정보에 대한 평가", 소비자학연구, 24(2), 153-181.
  • 김효정∙나종연(2013), "스마트폰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의 효용과 비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5), 483-495.
  • 이해랑∙나종연(2013), "펀드상품 정보탐색채널 활용에 따른 소비자유형 연구", 금융소비자연구, 3(2), 107-139.
  • 나종연∙구혜경∙김효정∙이진명∙이해랑∙이화옥(2013),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 분석", 소비자학연구, 24(4), 99-124.

[2012년]

  • Kim, S. Y., Yeo, J., Sohn, S. H., Rha, J. Y., Choi, S., Choi, A. Y., and Shin, S.(2012). "Toward a composite measure of green consumption: An exploratory study using a Korean sample".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33(2), 199-214
  • 구혜경∙나종연(2012),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3(1), 193-227.
  • 구혜경∙나종연(2012),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적 연구 : 전문가 패널 인터뷰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3), 159-186.
  • 구혜경∙나종연(2012), "금융상품 소비자정보의 효과적인 제공방안에 대한 연구 - 영국, 미국, 캐나다 사례를 중심으로-", 금융소비자연구, 2(2), 65-95.
  • 나종연∙한경혜∙이진명∙윤정선∙이해랑(2012), "유아용품의 원산지 국가이미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 消費者問題硏究, 42, 73-99.
  • 이진명∙나종연(2012),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의 채널선택과 채널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消費者問題硏究, 41, 143-169.
  • 최아영∙나종연(2012),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탐색하는가? : 선호하는 정보원천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와 관련 요인", 소비자학연구, 23(2), 135-164.

[2010년 ~ 2011년]

  • ​최아영∙나종연(2011), "결정적 사건기법(CIT)을 이용한 소비자의 유통채널 이용경험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6), 1-15.
  • 나종연(2010), "소비자정보 분야 연구의 종합적 고찰: 2000 - 2010", 소비자학연구, 21(2), 1-40.
  • 나종연(2010),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1(2), 443-472.
  • 나종연∙이기춘∙여정성∙김난도∙전상민(2010), "한국의 명품 모조품 소비 : 누가, 무엇을, 왜 소비하는가?", 소비자학연구, 21(1), 273-298.
  • 손상희∙김경자∙나종연∙최신애(2010), "녹색소비역량의 구성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6(3), 95-119.
  • 최아영∙나종연(2010), "네트노그라피를 활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 참여행동 분석", 소비자학연구, 21(1), 1-31.

[2010년 이전]

  • ​구혜경∙나종연(2009), "소비자 - 기업 협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소비자 참여 마케팅 활동 사례의 비판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20(3), 99-133.
  • 이림∙나종연(2009), "중국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제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2(3), 69-87.
  • 남지연∙나종연(2009), "소비자의 위치정보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와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5(2), 81-102.
  • 안선영∙나종연(2009), "휴대폰 구매시 정보탐색과정에서의 소비자혼란", 소비자학연구, 20(2), 53-80.
  • 이기춘∙정진화∙나종연(2008), "북한의 2002년 '7.1 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 소비생활연구", 소비자학연구, 19(4), 161-188.
  • 김현주∙나종연(2008), "국내거주외국인의 생활만족도와 소비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6(10),  133-146.
  • 이기춘∙여정성∙최현자∙김난도∙나종연(2007), "소비자학의 재조명과 조망 : 학부교육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8(4), 93-111.
  • 이기춘∙나종연(2007), "북한이탈주민의 북한과 남한에서의 소비생활경험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3(2), 101-121.
  • 이유리∙나종연(2007), "온라인 3D 쇼핑환경에 대한 소비자태도와 이용의도 : 소비자혁신성과 사이트속성의 영향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8(4), 159-185.
  • 김기옥∙김경자∙나종연(2007), "소비자학 전공자의 취업손호와 현황 및 진로 방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3(1), 99-120.
  • 나종연(2006), "기업의 소비자교육 사례를 통해 살펴본 소비자교육에서의 기업의 역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2),  105-121.
  • 김기옥∙김경자∙허경옥∙나종연(2006), "소비자학 전공의 현행 교과과정 평가와 발전 방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1), 1-20.
  • 나종연(2005). "병입된 생수 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과 정보요구에 대한 연구: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 13-27.
  • 나종연 (2004). "경험학습을 통한 소비자교육: 소비자전문가로서의 사회적 가치와 능력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 59-67
  • Rha, J. Y., Chen, E. Y. I., Bei, L. T. and Widdows, R.(2004). "The Importance of Consumers' Onlin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in Selecting New Restaurant for Dining-Out: A Cross-Cultural Study of US and Taiwan Consumers".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6, 15-36.
  • Morrison, J., Rha, J. Y. and Helfman, A.(2003). " Leadership, student engagement and change: A transformation of the university classroom".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79(1), 11-18.
  • Rha, J. Y., Widdows, K. and Widdows, R.(2003). "The Changing Balance of Market Power i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nd the Role of the Consumer Affairs Professiona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8(2), 7-11.
  • Rha, J. Y., Widdows, R., Hooker, N. and Montalto, C.(2001/2002). "E-consumerism as a Tool for Empowerment". Journal of Consumer Education, 19/20, 61-69.
  • Rha, J. Y. and Widdows, R. (2002). "The Internet and consumers: Countervailing Power revisited". Prometheus, vol. 20(2), 107-118.
  • Hooker, N. H., Rha, J. Y., Earnst, S. and Widdows, R.(2002). "Policy Concerns for Online B2B Exchanges". Journal of Food Distribution Research, 33(1), 1-6.
  • Rha, J. Y. and Stafford, K.(2001). "The family satisfaction of business owning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English Edition, 2(1). 77-94.
  • Rha, J. Y., Heilig, J., Ernst, S., Widdows, R., Haugvedt, C and Hooker, N.(2001). "Product and firm quality signaling in E-business: Interstices for smaller businesses". Journa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13, 51-70.
  • 나종연, 이기춘. (1998). "어머니의 아동기 자녀에 대한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관련변수", 대한가정학회지, 36(5). 268-282.

학술대회발표

[2015년]

  • 이진명∙나종연(2015),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양면가치태도와 내적갈등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를 중심으로”, 2015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 Han. J. Y., Choi. D. J., Choi. A. Y., Choi. J. W., Rha. J. Y. and Kwon. T. K.(2015). “Sharing Topics in Pinterest: Understanding Content Creation and Diffusion Behaviors”, ACM Conference on Online Social Networks. Stanford University, U.S.A.
  • 나종연(2015). “통일시대 소비자문제 대비와 소비자역량”. 한국소비자원 통일세미나. 
  • John. B., Lee. B. H. and Rha. J. Y.(2015). “The Impac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on Family Life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18th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Biennial Conference, Hong Kong.
  • Rha. J. Y., Choi. A. Y. and Han. S. M.(2015). “Understanding Consumers’ Channel Migration to Mobile: Empirical Evidence from Multi-device Log Data”, 22nd European Institute of Retailing and Services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Montreal, Canada. 
  • Rha. J. Y., Choi. J. W., Lee. J. M. and Choi. A. Y.(2015). “Product Category Differences in Consumers’ Response to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22nd European Institute of Retailing and Services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Montreal, Canada.
  • Lee. M. Y., Ha. T. H., Han. J. Y., Rha. J. Y. and Kwon. T. K.(2015). “Online Footsteps to Purchase: Exploring Consumer Behaviors on Online Shopping Sites”, ACM Web Science 2015, Oxford U.K.
  • Rha. J. Y., Choi. A. Y., Lee. B. H. and Han. S. M.(2015). “Perception and Reality, Their Intertwined Relationship: Is Consumers’ Use of the Internet Affected by Their Attitude towards i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Asia-Pacific Conference, Hong Kong.

[2014년]

  • 나종연(2014), “2014년도 소비자 이슈 및 소비자단체 활동동향”, 제21회 한국소비자법학회 학술대회. 
  • 이유리∙나종연∙윤지현∙추호정∙전윤선∙김린아∙송희재(2014), "유통분야 학부 전공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융합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 학술대회.
  • 나종연(2014), Realtime 데이터 수집을 활용한 대학생 소비자의 생활패턴 유형화,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 Rha. J. Y.(2014). Consumers’ Smart Device Usage: A comparison of Smartphone and Tablet PC, 2014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 Taiwan. 
  • Rha. J. Y.(2014). Using Real-Time Log Data in the Analysis of Consumers’ Time Allocation Patterns, 2014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 Taiwan. 
  • 최아영∙나종연(2014), "트위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효용∙비효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구혜경∙나종연(2014),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강화를 위한 동의서식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이화옥∙나종연(2014), "개인정보보호인증마크와 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2014), “통일대비 소비자정책 방향”, 한국소비자원 통일세미나. 
  • 나종연(2014), “소비자후생과 홈쇼핑유통구조”, 한국미래소비자포럼 & 동반성장위원회 정책세미나. 
  • 나종연(2014), “상생의 관점에서 본 ‘좋은’ 소비자에 대한 고찰”,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여름학술대회. 

[2013년]

  • 나종연∙구혜경∙김효정∙이해랑∙이화옥(2013).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 분석",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5, 25-30.
  • 나종연, 이상구, 권태경, 박종헌(2013), "Real Life Data 기반의 intelligence 기술 및 서비스", 한국컴퓨터 종합학술대회.
  • 나종연, 여정성, 손상희, 김소연, 최아영(2013),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인식에서 실천으로",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 구혜경(2013), "개인정보 제공시 동의권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 김학균, 최현자, 한상만(2013), "지속가능한 소비자지향적 경영: 교보생명 사례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2012년]

  • 나종연(2012), "금융소비자정보의 효과적인 제공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금융소비자학회 여름학술대회.
  • 나종연∙한경혜∙장미나∙이해랑∙윤정선∙이진명(2012). "가계의 자녀관련 소비지출에 관한 연구: 보령 베이비패널 자료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 나종연∙구혜경∙이승은∙윤정선∙이해랑(2012). "코호트에 따른 자녀 관련 소비행태의 비교",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슬대회.
  • 나종연(2012), "금융투자상품과 소비자정보의 제공", 한국금융 소비자학회 정책심포지엄.
  • 나종연∙이진명∙최아영∙윤정선∙최지원(2012), "나에 대해서는 거기까지만!",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2012), "어머니는 어떤 마음으로 자녀의 상품을 구매할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년 ~ 2011년]

  • 구혜경∙나종연(2010),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82-89.

[2010년 이전]

  • ​김기옥∙김경자∙허경옥∙나종연(2006), "소비자학전공의 현황과 전망",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학술대회, 65-79.
  • 나종연(2004), "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전자상거래의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707-718.
  • Rha, J.-Y. and Widdows, R.(2004). "E-consumerism and the electronic commerce era: A typology with policy implications". The 20th World Congress of the IFHE, Research and Practitioner's Paper Abstract, 44.
  • Morrison, J., Kim, H., Rha, J.-Y., and Herbein, C.(2004). "Consumer knowledge of bottled water and label preferences". Proceedings of the 50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Stein, K. and Rha, J.-Y.(2004). "The role of social responsibility in Consumer Studies". Social Responsibility". Proceedings of the 50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나종연(2003), "소비자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책임".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9-20.
  • Bei, L. T., Widdows, R., Chen, E. Y. I and Rha, J. Y.(2003).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onlin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for search versus experience products". Proceedings of the 5th Conference of the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 Rha, J. Y., Montalto, C. P. and Widdows, R.(2003). "Evaluating the influence of the Internet on consumers' search". Proceedings of the 49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Rha, J. Y.(2003). "Consumers in the Internet Era: Essays on the impact of electronic commerce from a consumer perspective". Proceedings of the 49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Rha, J. Y., Stein, K., Geistfeld, L. and Widdows, R.(2003). "Consumer Studies: The Next Generation". Proceedings of the 49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Rha, J. Y. and Widdows, R.(2002). "The Internet and consumer: Countervailing power revisited". Proceedings of the 48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Rha, J. Y., Montalto, C. P. and Hanna, S. D.(2001). "The effect of saving goals and expectations on household saving behavior". Proceedings of the Academy of Financial Services, 57.
  • Rha, J. Y. and Rajagopal, P.(2001). "Is time like money? Consumers' mental accounting of time". Proceedings of the 47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 Hanna, S. and Rha, J. Y.(2000). "The effect of household size change on credit use: An expected utility approach". Proceedings of the 46th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121-126.

연구과제

[학술연구]

연도

주제

기관

2015~2016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소비자가치 창출 연구:
소비자 니즈 및 행태 분석과 프라이버시 침해위협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BDI)
2015~2017 2000년 이후 북한사회 생활문화실태 및 통일 이후 생활산업서비스 요구도 분석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2014~2015 디지털 연질 공동체 Soft Community의 위기와 대응 : Network과학, 사회과학, 인문학의 융화를 통한 위기 해결의 모색 한국연구재단
씨앗연구
2014~2015 인터넷 소비문화 한국연구재단
SSK 지원연구
2013~2015 Sustainable Living 연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2013~2015 공유가치창출과 소비자윤리 한국연구재단
인문학 공동연구
2013~2015 생활과학 학문역량 강화를 위한 리테일 교육과 연구 로드맵 개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2014 미래트렌드분석 소비자 전문연구인력 양성 사업팀 서울대학교
2010~2011 녹색소비확산을 위한 Green Consumption 연구 서울대학교 AIEES
2007~2008 소비자의 소비자간 온라인 네트 학술진흥재단 신진교수연구
2005~2006 통일 이후 남북한 주민의 소비생활 이질화 완화 및 소비자문제 예방을 위한 기초 연구: 북한의 소비생활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
2004~2005 기업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과 win-win 전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신진교수연구

[산학연구]

연도

주제

기관

2015~2016 [서울대 스마트캠퍼스 연구단] 유저관점의 스마트 캠퍼스 서비스/디바이스 니즈 도출 삼성전자㈜
2015 인구/경기변화가 테마파크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 삼성물산 리조트 사업부 에버랜드(주)
2014 소비자 생활패턴과 화장행동 연구를 통한 새로운 상품 기회 발굴 LG생활건강㈜
2012~2014 (단기용역교육과정)서울대-라이나생명 금융소비자보호 실무자 교육과정 라이나생명보험㈜
2012~2013
 
삼성전자(주)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 삼성전자㈜
2012 OBA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NHN㈜
2012 (단기용역교육과정) 삼성카드-서울대 금융마케팅 아카데미 삼성카드
2010~2012 보령 I.Mom 코호트 양육·소비 문화 연구 ㈜보령메디앙스
2009~2010 Understanding Consumer 연구 1차 년도:
Understanding Consumers' Information Migration
㈜이베이지마켓
2009~2010 어린이 인터넷 추천 리스트 선정에 관한 연구 ㈜소만사
2009 LGD 제품 소비자 패턴 조사 LG디스플레이㈜
2008~2009 보령 I.Mom 코호트 양육·소비 문화 연구 ㈜보령메디앙스
2008 명품위조품 소비현상 연구 ㈜인터파크G마켓

[정책연구]

연도

주제

기관

2015~2016 WFOV 비디오 수평/수직 시야각 및 시청거리 변화에 따른 시청화질/수용도 기초 연구 용역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3 정보주체 동의권의 실질적 보장을 위한 연구 개인정보보호위원회
2012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정보제공 방안 연구 금융위원회
2009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활용 및 보호방안 연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디지털재화의 특성을 반영한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령 개정에 관한 연구 공정거래위원회
2006 유비쿼터스 프라이버시 보호종합대책 수립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